더 큰 선을 실현하기 위한 개인의 책무 - 에드거 미첼(Edgar Mitchell)

" 큰 선을 실현하기 위한 개인의 책무를 받아들이는 것이, 현실을 제대로 아는 의식 있는 사람들의 표식이 되어야 한다.

개인의 생활 방식이 단순히 개인적인 것으로 끝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전체의 안녕을 고려할 때만이 인간 가족으로서 우리의 미래도 있는 것이다. 삶의 모든 영역에서 제약 없는 소비와 성장을 추구하는 일은 반드시 재고되어야 하고 또 비판적 사고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 우리는 물직적인 풍요에 탐닉하려는 인간의 욕망을 제어하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여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생물권에 심각한 손상을 입혀, 건강하고 강건한 인류의 미래는 영원히 사라져버릴지도 모른다. 지구를 균형 상태로 돌려놓기 위해 사력을 다하여, 우리 후손들이 우리가 저지른 실수를 용서할 수 있기를 기도한다."


- 에드거 미첼(Edgar Mitchell, 이학박사, 1971년 아폴로 14호 달 탐사대의 일원이었던 우주비행사)





[메모]

경제학에서 지속가능한 성장이란 장기간 지속되는 실제 이익과 생산의 증가를 말하지만, 생태학적 용어로서의 지속가능성은 생태계가 생태의 작용과 기능, 생물다양성, 생산 등을 미래로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한다.

-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생태계의 지속'이라는 두 가지 상충되는 목표을 조화롭게 이뤄내기 위한 인류의 노력이 바로 <지속가능발전(Sustainable Development)>이다.

- 현재 과도하게 진행된 개발과 성장으로 인해 생태계는 심각하게 상처입은 상황이다. 따라서 '지속적인 경제성장'보다 '생태계의 지속'에 훨씬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두 가지 목표의 조화에 근접할 수 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