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채식 밥상을 차리는 5가지 포인트

채식이야기 - veganstory.com


1.현미를 기본으로 합니다.

현미는 비타민과 미네랄 그리고 섬유질까지 풍부합니다. 게다가 현미로 섭취하는 칼로리의 약 8% 정도가 현미 속 단백질에서 나오기 때문에 현미밥으로 대부분의 칼로리를 섭취할 경우 별도의 단백질을 섭취할 필요가 없을 정도입니다.


2.채소와 과일은 컬러푸드를 준비합니다.

빨주노초흑백보 7가지 컬러푸드를 함께 먹는다는 생각으로 밥상을 차리면 좋습니다.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있는데다 활성산소를 줄여주는 항산화 기능이 있어서 암을 비롯한 각종 질병을 예방합니다.


3.조미료는 바르게 발효시킨 간장, 된장, 식초, 맛술 등을 사용합니다.

전통방식으로 정성스럽게 만든 발효식품은 맛을 내주면서 영양도 뛰어나고 소화를 도와줍니다.


4.식용유는 최소한의 양만 사용합니다.

식용유는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관련 정보 : '식용유' 노예된 당신, 건강을 도둑 맞았다 https://goo.gl/liMxHy)


5.가급적 가공되지 않은 식재료를 사용합니다.

보존제, 착색제 등을 사용하지 않은 자연 식재료로 조리한 밥상이 건강에 좋을 수밖에 없습니다. 오랜 보관이 용이하도록 포장된 식재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일요일의 채식 레시피>(쇼지 이즈미 지음, 위즈덤스타일)의 내용 중 '맛있게 채식을 즐기는 4가지 비법'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우리 몸은 자연에 있는 그대로의 무가공 식품에서 최대한의 장점을 끌어내기 위해 무한히 복잡한 반응을 일으키도록 진화했다. 하나의 특정 영양소나 화학물질이 건강에 좋다고 하는 것은 잘못된 정보이며, 이런의 식의 사고는 지극히 단순하다. 우리 몸은 식품에 들어있는 여러 가지 화학물질 중에서 어떤 것을 버리고 어떤 것을 이용할 지 알고 있다."

- <The China Study>, 콜린 캠벨 지음





♣ 채식하는 삶을 권하는 3가지 이유
1. 건강  http://veganstory.com/141
인류 역사를 통틀어 균형잡힌 채식의 실천으로 심신이 건강해지지 않은 사람은 없다.
2. 
동물복지  http://veganstory.com/152

인류가 먹는 대부분의 고기는, 참혹한 환경에서 사육되고 잔인한 방법으로 도살된 동물들이다.
3. 
지구환경  http://veganstory.com/151
인위적인 지구온난화 유발요인 중 육식(육류 생산)의 비중이 무려 51%나 된다. (월드워치연구소)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