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무턱대고 채식만 하다가 오히려 건강을 망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냥 식물성 음식만 먹는다고 해서 건강해 지지는 않는다는 것이 요즘은 거의 상식이죠. 이와 관련해서 건강한 채식의 지침이 되는 좋은 가이드가 있어 소개합니다.


한방채식 기린한약국을 운영하고 있는 이현주 님이 쓰신 책 <기린과 함께하는 한방채식여행>에 나오는 "기린한약국 식이요법 가이드" 중 일부를 발췌했습니다.


[주의해야 할 음식]

- 육류, 생선류, 어패류, 계란, 우유 및 유제품

- 젓갈류, 인스턴트 식품, 흰밀가루 음식(제과점 빵, 과자, 국수 등)

- 냉동식품(아이스크림 포함), 통조림, 카페인음료, 탄산음료

- 정제설탕(백설탕, 황설탕, 올리고당 포함), 정제염, 화학조미


[현미 채식 실천 원칙]

1. 정제된 곡물 대신 100% 현미밥을 먹는다. 현미멥쌀과 현미찹쌀을 1:1 비율로 섞은 다음, 콩을 섞어 먹는다.

2.. 반찬은 다양한 색깔의 신선한 야채와 나물을 섭취하되 양념을 많이 하지 않는다.

3. 야채, 과일은 매일 먹는다. 단 당뇨 환자는 과일을 3개 이하로 먹는다.

4. 견과류는 하루 한 줌(30g, 약 200kcal) 정도로 먹는다.

5. 생김, 다시마, 미역, 톳나물 등 해조류를 자주 먹는다.

6. 외식을 할 경우, 가능하면 현미 도시락을 준비하고, 안 되면 한식(비빔밥, 두부 요리)을 먹는다.







♣ 채식하는 삶을 권하는 3가지 이유


1. 건강  http://veganstory.com/141

인류 역사를 통틀어 균형잡힌 채식의 실천으로 심신이 건강해지지 않은 사람은 없다.


2. 동물권  http://veganstory.com/152

인류가 먹는 대부분의 고기는, 참혹한 환경에서 사육되고 잔인한 방법으로 도살된 동물들이다.


3. 지구환경  http://veganstory.com/151

인위적인 지구온난화 유발요인 중 육식(육류 생산)의 비중이 무려 51%나 된다. (월드워치연구소)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