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할 때 유의할 점 3가지




건강을 위해 채식을 시작했다가 별 효과가 없다며 그만두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채식을 통해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몇 가지 기본적인 유의점을 반드시 감안해야 한다.


[채식할 때 유의할 점 3가지]


1. '편식성 채식'을 하면 안된다.

일반적인 식사습관에도 편식이 좋지 않듯이 채식을 할 때에도 균형적인 영양섭취를 위해 필수 영양소를 고려한 다양한 식물성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예를 들어 비타민 B12의 부족을 막기 위해 해조류(김, 다시마, 미역 등)와 발효식품(된장, 청국장 등)을 자주 먹어줘야 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 관련글 : 건강한 채식인들의 7가지 습관(
고른 영양섭취를 위한 올바른 채식방법)
* 관련글 : 완전 채식과 비타민 B12 결핍 문제, 계속 거론되는 이유


2. '오백 식품'의 섭취를 피하라.

오백(五白)은 흰 쌀밥, 흰 밀, 흰 설탕, 흰 소금, 흰 화학조미료다. 이런 오백 식품 대신 현미나 통밀, 천일염 등을 섭취해야 한다.
* 관련기사 : '菜食(채식) 차근차근 바꿔가면… 어느새 푸릇푸릇 살아나는 내 몸'

3. 천천히 꼭꼭 씹어서 먹어야 한다.
어떤 음식이든 천천히 잘 씹어서 먹는 것이 좋다. 제대로 된 채식 식단을 처음 접할 땐 다소 거칠고 맛도 없게 느껴지는데, 천천히 꼭꼭 씹어 먹으면 이 문제가 바로 해결된다. 또한 천천히 꼭꼭 씹어 먹으면, (1)국물 없이 (2)싱겁게 (3)적게 먹는 식습관을 만들어 줌으로써 채식의 건강증진 효과를 극대화시킨다는 점도 아주 중요하다. 이외에도 좋은 점이 아주 많다.(아래 관련기사 참조)
* 관련기사 :  [이기수 기자의 건강쪽지] 천천히 꼭꼭 씹어 드세요
* 관련기사 :  그녀 왼손으로 밥 먹었을뿐인데 "이럴수가"


♣ 채식하는 삶을 권하는 3가지 이유
1. 건강  http://veganstory.com/141
인류 역사를 통틀어 균형잡힌 채식의 실천으로 심신이 건강해지지 않은 사람은 없다.
2. 
동물복지  http://veganstory.com/152

인류가 먹는 대부분의 고기는, 참혹한 환경에서 사육되고 잔인한 방법으로 도살된 동물들이다.
3. 
지구환경  http://veganstory.com/151
인위적인 지구온난화 유발요인 중 육식(육류 생산)의 비중이 무려 51%나 된다. (월드워치연구소)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