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와 채식(2) - 최근 기사(의학적 견해 및 치료사례)

2011. 8. 1. 02:38채식과 건강

반응형

채식과 아토피


지난 8~10일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한국식품과학회 학술대회의 대두가공이용분과 심포지엄에서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소아청소년과 황진복 교수는 지난 백 년간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온 콩 유아식이, 생후 6개월 이후 식품 알러지로 인해 유발되는 두드러기, 아토피성 피부염, 식품 단백질 유발성 장염 증후군과 직장 결막염, 영아 산통 및 위식도 역류질환 개선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발표했다.
- 2011.06.23 조선닷컴

베지닥터 회원인 대구의료원 신경외과 황성수 박사는 약물치료 대신 현미밥과 채식 위주의 식사법으로 고혈압과 당뇨병 환자들을 치료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황 박사는 “채식을 하면 일단 피가 맑아지기 때문에 피부색이 좋아지고, 피부 탄력성도 높아진다. 아토피 같은 피부질환을 채식으로 치료하는 환자들도 있다”고 말했다. 
- 2011.05.09 주간조선

대구의료원 신경외과장으로 있는 황성수 박사는 18년째 편식을 강조하고 있다. 현미, 채소, 과일만 먹어도 병에 잘 걸리지 않고 협심증, 고혈압, 당뇨, 아토피 등 고치기 어려운 병도 쉽게 완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아토피, 천식, 알레르기 비염은 고기, 생선, 우유, 계란만 먹지 않아도 쉽게 낫는 병이다. 환경도 중요하지만 일단 편식해보라고 권하고 싶다.”
- 2010.06.02 시사저널

2002년 겨울, 간염 보균자에 아토피 환자였던 김진목 원장(베지닥터 설립멤버, 패밀리요양병원 원장)은 지칠 대로 지친 몸을 끌로 일본 도쿄로 갔다. 열은 39도까지 올라간 상태였다. 거기서 그는 현대의학자 출신의 니시의학자, 와타나베 쇼를 만났다. 단 1주일 만에 그는 20여년을 괴롭혔던 만성질환을 고쳤다. 그가 한 것은 간단했다. 단식에 이은 생채식, 자연체조, 풍욕과 냉온욕. 
- 2011.05.14 머니투데이

대구 경희예한의원 김신형 원장은, 아토피의 원인은 몸 안의 과잉 항진된 열이라고 말한다. 체내의 열조절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피부면역기능을 저하시키는데, 이로 인해 피부의 건조함과 염증, 가려움증이 일어나게 된다. 따라서, 피부의 가려움을 없애고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몸속의 면역력을 높이면서 열을 조절하는 힘을 길러주어야 한다. 때문에 아토피 관리를 위해서는 몸속의 열을 낮추는 채식, 과일 위주의 자연식 식생활과 온천, 반신욕, 냉온욕 등으로 피부를 관리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 2010.11.09 내일신문

하늘마음한의원 목동점 이희승원장은 “아토피가 국민병으로 불리는 이유는 잘 먹고 잘살게 된 데에도 원인이 있다”며, “아토피를 앓는 아이의 경우, 집안 환경과 평소 먹는 음식만 살펴봐도 원인을 쉽게 찾아낼 수 있다”고 말했다. ‘못먹고 못살던’ 예전에는 보리밥과 채식위주의 생활을 했다면, 요즘엔 고기나 햄버거, 콜라 등의 육류와 인스턴트 음식의 섭취가 크게 늘었고, 아파트 내장재 등에도 포름알데히드나 인체 유해화학물질 등이 대거 포함됐다.
- 2010.08.23 뉴스라이브

전북 전주우림중학교(교장 최진봉)가 혁신학교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의 하나로 학생들에게 주당 한 차례씩 고기와 조미료가 없는 채식만 급식하기로 했다. 이 학교가 채식급식을 하게 된 것은 최근 식습관이 서구화하면서 비만과 아토피 질환에 시달리는 학생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 2011.04.11 동아닷컴

주부 차수빈씨는 아이를 가졌을 때 입덧 때문에 고기를 멀리하다 3년 전부터 환경보호에 도움이 되고 싶다는 생각에 완전 채식을 택했다. 아이의 아토피 증세와 남편의 지루성피부염이 사라지면서 채식의 효과를 절실히 느끼고 있다고 한다.
- 2011.03.11 한국일보

8년 전부터 채식을 시작한 정광훈(54)·김진숙(45) 대표(단계동 러빙헛). 두 자녀가 살 색깔이 변할 만큼 아토피로 고생하다가 채식을 하면서 완치되자 채식 전도사의 길로 접어들었다. 
- 2010.08.20 내일신문




♣ 채식하는 삶을 권하는 3가지 이유
1. 건강  http://veganstory.com/141
인류 역사를 통틀어 균형잡힌 채식의 실천으로 심신이 건강해지지 않은 사람은 없다.
2. 
동물복지  http://veganstory.com/152

인류가 먹는 대부분의 고기는, 참혹한 환경에서 사육되고 잔인한 방법으로 도살된 동물들이다.
3. 
지구환경  http://veganstory.com/151
인위적인 지구온난화 유발요인 중 육식(육류 생산)의 비중이 무려 51%나 된다. (월드워치연구소)



반응형